창의력을 위한 태도
창의적 사고의 성향은 인간의 내적 특성으로서의 창의적 사고 기능이 최종적인 인간의 성취를 위해 작용하는 과정에서 개인에게 요구되는 태도적 특성이다.
1. 자발성
문제 상황에서 아이디어를 자발적으로 산출하려는 성향이나 태도
문제에 적극적으로 접근할 때 창의적 사고가 이루어진다.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는 문제에 대해서는 창의적인 해결책이 떠오르지 않는다.
2. 독자성
자신이 생각해 낸 아이디어에 대한 가치를 인정하고 다른 사람들의 평가로부터 구애받지 않으려는 성향이나 태도 창의적인 사고는 다른 사람들의 의견에 휩쓸리지 않는 ‘사고에서의 지조’에 의해 발현된다. 자신이 한번 생각해 낸 아이디어의 가치를 잠정적으로 인정하고 이를 계속 발전시키려는 태도가 요구된다.
3. 집착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가능한 한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고 문제가 해결될 때까지 끈질지게 물고 늘어지는 성향 사고에서의 집착성은 하나의 문제를 그것이 해결될 때까지 계속 물고 늘어지는 태도이다. 문제에 접촉하는 것이 아닌 집착이 창의적 사고를 가능케 한다.
4. 호기심
항상 생동감 있게 주변의 사물에 대해 의문을 갖고 끊임없는 질문을 제기하려는 성향.
항상 의문을 가지고 대상을 보는 사람들이 있다. ‘저 물체는 왜 저렇게 생겼을까?’, ‘저 뒤에는 무엇이 있을까?’와 같은 의문을 항상 하는 사람은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기본이 된 사람이다.
5. 정직성
자신이 관찰한 것과 생각한 것을 꾸밈없이 그대로 받아들이는 태도
사고는 ‘무엇’을 가지고 하는 것이다. 창의적 사고도 마찬가지이다. ‘있는 그대로의 자료’를 가지고 하는 사고가 옳은 결과에 이를 수 있다. 대상이나 자신의 사고결과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말할 수 있는 태도는 이래서 중요하다.
창의적 사고의 성향은 인간의 내적 특성으로서의 창의적 사고 기능이 최종적인 인간의 성취를 위해 작용하는 과정에서 개인에게 요구되는 태도적 특성이다.
1. 자발성
문제 상황에서 아이디어를 자발적으로 산출하려는 성향이나 태도
문제에 적극적으로 접근할 때 창의적 사고가 이루어진다.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는 문제에 대해서는 창의적인 해결책이 떠오르지 않는다.
2. 독자성
자신이 생각해 낸 아이디어에 대한 가치를 인정하고 다른 사람들의 평가로부터 구애받지 않으려는 성향이나 태도 창의적인 사고는 다른 사람들의 의견에 휩쓸리지 않는 ‘사고에서의 지조’에 의해 발현된다. 자신이 한번 생각해 낸 아이디어의 가치를 잠정적으로 인정하고 이를 계속 발전시키려는 태도가 요구된다.
3. 집착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가능한 한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고 문제가 해결될 때까지 끈질지게 물고 늘어지는 성향 사고에서의 집착성은 하나의 문제를 그것이 해결될 때까지 계속 물고 늘어지는 태도이다. 문제에 접촉하는 것이 아닌 집착이 창의적 사고를 가능케 한다.
4. 호기심
항상 생동감 있게 주변의 사물에 대해 의문을 갖고 끊임없는 질문을 제기하려는 성향.
항상 의문을 가지고 대상을 보는 사람들이 있다. ‘저 물체는 왜 저렇게 생겼을까?’, ‘저 뒤에는 무엇이 있을까?’와 같은 의문을 항상 하는 사람은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기본이 된 사람이다.
5. 정직성
자신이 관찰한 것과 생각한 것을 꾸밈없이 그대로 받아들이는 태도
사고는 ‘무엇’을 가지고 하는 것이다. 창의적 사고도 마찬가지이다. ‘있는 그대로의 자료’를 가지고 하는 사고가 옳은 결과에 이를 수 있다. 대상이나 자신의 사고결과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말할 수 있는 태도는 이래서 중요하다.
'강의 잘하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학습능력 향상을 위한 7가지 방법 (0) | 2008.01.19 |
---|---|
교사의 원형 생각하기 (0) | 2008.01.19 |
자신만의 교육철학 (0) | 2008.01.19 |
창의력을 기르는 지도 기술 (0) | 2007.12.10 |
창의성 (0) | 2007.10.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