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스마트 플레이 홈페이지에서 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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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력이란 무엇인가요?
창의력이란
당면하는 여러 가지 문제를 새롭고 가치 있는 방법으로 해결하는 능력으로 과거의 지식과 경험을 재구성하고 결합하여 새로운 해결책을 만들어내는 능력과 사고과정이다. 창의력은 생활 전반에서 발휘되는 과정으로 창의적인 사람에게서 흔히 발견되는 능력이지만 누구에게나 부여된 잠재능력으로, 교육에 의해 계발과 신장이 가능하다.
창의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실수를 당연하게 여기고, 새로운 것에 대한 도전을 즐기고 장려하며, 창의성이 억압받지 않도록 자유로운 교육환경을 조성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통해 문제 상황에 적극적으로 대처하도록 하고 자발성과 높은 과제집착력, 주변 사물에 대한 호기심, 끊임없는 의문을 제기하는 태도를 갖추는 것에서부터 창의성은 시작된다.
창의력 구성 요소
1. 민감성
주변의 환경에 대해 민감한 관심을 보이고 이를 통해 새로운 탐색영역을 넓히는 특성
사고는 진공상태에서는 일어나지 않는다. 사고는 어떤 내용, 즉 자료가 있어야 가능하다. 특정한 대상에 대한 민감성의 정도에 의해 자료의 질과 양이 결정된다.
• 아이가 스스로 물어오도록 호기심을 자극하는 발문을 구사한다. 아이들은 주입식 교육에 익숙하다. 그래서 문제가 주어졌을 때에만 그것에 관한 생각을 해본다. 따라서 아이들의 민감성을 자극할 수 있는 학습소재와 발문을 사용하도록 해야 한다.
• 사소한 것에 의문을 가지고 질문해 오면 칭찬해 준다. ‘책상’하면 네모난 모양에다 몇 개의 서랍을 가지고 있는 모습이 떠오른다. 이는 고정관념에서 비롯되는 것으로 주어진 것에 ‘의문’을 가지지 않기 때문에 기인한다. 주위의 사소한 일이나 당연시 되는 일에 대해서도 의문과 호기심을 갖는 태도, 즉 민감성이 창의성의 기초임을 인식해야 한다.
2. 유창성
특정한 문제 상황에서 가능한 한 많은 양의 아이디어를 산출하는 기능
창의적 사고의 궁극적인 목적이 보다 독창적이며 질적으로 우수한 사고를 산출하는데 있다고 하더라도 사고의 과정에서 우선은 사고의 한계를 설정하지 않고 아이디어를 가능한 한 많이 산출하게 하는 단계를 거칠 필요가 있다.
• 정해진 답을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경험을 통해 스스로 해답을 찾도록 한다. 외국이나 낯선 곳에 가는 것만이 새로운 경험은 아니다. 생활 속에서 주어진 친숙한 것들을 접할 때 다양한 방법과 시도로써 만나는 것이 경험이다. 다양한 경험을 통해 아이는 유창성과 민감성을 기르게 된다.
• 단순히 교훈을 얻기 위한 독서보다 창의성을 기를 수 있는 독서태도를 지도한다. 책은 온갖 아이디어의 보고다. 단지 책의 줄거리와 교훈만을 중요시하다보면 책 속의 아이디어들을 놓칠 수가 있다. 책 속의 아이디어를 자신의 것으로 만들면 문제가 발생했을 때 다양한 해결방법들을 제시할 수 있다. 이러한 능력이 유창성이다.
3. 융통성
고정적인 사고방식이나 시각 자체를 변환시켜 다양한 해결책을 찾아내는 기능
흔히 우리는 사회 일반의 지배적인 사고방식이나 자신에게 익숙한 관점에만 고착되어 문제를 해결하거나 결론을 내리는 경향이 있다. 고정적인 사고의 틀을 깨고 발상 자체를 전환시켜 유연하고 융통성 있게 생각하는 것은 정답이 정해져 있지 않은 실생활 장면의 복합적 문제 상황에서 특히 요구되는 것으로, 유창한 사고 뿐 아니라 독창적인 사고의 관건이 된다.
• 아이들에게 ‘해라’, ‘마라’식으로 명령하기보다는 상황에 맞게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주어야 한다. 아이들이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했을 때 가차없이 ‘~하지말라’고 경고를 줄 때가 많다. 이 때 자칫하면 아이들은 그 일의 배경은 생각하지 않고 무조건 명령을 따름으로써 융통성을 위협받는다. ‘~하는게 어떻겠니?’ 라고 아이들에게 사고를 환기시켜야 한다.
• 수업 시간이나 쉬는 시간에 게임을 적극 활용하도록 한다. 아이들은 어려울 때 두뇌회전이 활발하다. 게임 시간을 통해 긴장감을 줌으로써 아이들의 융통성과 독창성을 자극시킨다.
4. 독창성
기존의 것에서 탈피하여 참신하고 독특한 아이디어를 산출하는 기능
창의적 사고의 최종 목표는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얻는데 있다. 독창적인 사고는 기존의 사고방식이나 다른 사람들의 문제 해결 방식으로부터 벗어나서 자기만의 독특한 아이디어를 산출하고 문제 해결 방안을 구안하려는 노력에 의해 가능하다.
• 아이들의 억지를 독창적인 아이디어로 발전시켜 준다. 아이가 논리에 맞지 않는 억지를 부리는 경우가 종종 있다. 그 때 아이의 말을 무시하거나 강압적, 논리적으로 설득시키려 하면 아이들은 스스로의 독창적인 생각을 접게 된다. 아이의 의견을 존중하고 억지를 아이디어로 다듬을 수 있도록 독려해야 한다.
• 엉뚱한 생각이 창의성임을 이해한다. 논리적으로 질서 정연함을 추구하다 보면 획일화된 사고를 도출 할 수 있다. 남과 다른 새로운 방법을 시도하는 것이 엉뚱할 수 있지만 독특한 아이디어의 출발임을 인식해야 한다.
5. 정교성
다듬어지지 않은 기존의 아이디어를 보다 치밀한 것으로 발전시키는 기능
창의적인 사고를 하면서 ‘가장 좋은’이나 ‘실천 가능한’ 등의 평가적인 준거를 처음부터 적용하는 것은 적절치 못하다. 그러나 최종적으로는 이미 산출된 많은 아이디어를 재료로 해서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뽑아내고 이 아이디어를 최종적인 산출의 형태에 비추어 평가하고 정교하게 다듬는 사고가 필요하다.
• 첨예한 논리의 대립인 아이들의 싸움을 무작정 말리지 말고 스스로 결론을 내도록 한다. 아이들의 말싸움은 논리의 대립에서 기인한다. 그들은 감정에서 싸움을 시작하나 이성으로 하는 싸움으로 나아간다. 이 때 아이들은 스스로 자신의 생활을 다듬으며 정교성을 기르기 때문에 결정이 날 때까지 개입하지 않는다.
• 아이들의 취미생활을 적극 존중해 주고 장려해야 한다. 아이들은 자신이 좋아하는 일에는 대단한 열정을 보인다. 취미에 쏟는 그 열정은 취미생활을 좀 더 재미있게, 좀더 수준 높게 하려는 마음과 이어진다. 자연히 아이들의 취미생활은 처음보다 시간이 지날수록 정교해지고, 더 능숙해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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