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 교육

[스크래치 강의] 9~10일차 / 5.2 & 5.3

바보천사 2020. 5. 4. 10:48

9~10일차 교육

9일차 강의 주제는 

WEEK 10 개구리 왕자의 변신을 도와주세요! ?핵심 단어: 조건


이전과 동일하게 역시 9일차에 포함된 개념도 어렵고 또 아이도 어려워해서, 

주제를 10일차에도 진행함.

다만, 이전에는 강의 주제를 하루에 다 다루고, 다음날 복습 컨셉으로 진행 했다면, 

이번에는, 강의 주제의 반 정도를 10일차에 교육하고, 나머지 반을 11일차에 교육 진행 함.


이번 강의의 핵심은, 

신호 주고 받기, IF/ELSE에 따른 조건문, 랜덤 등의 개념

조건의 만족/불만족을 의미하는 IF/ELSE에 대해서는 이전의 조건에 따른 반복문과 같이, 

그 내/외에 위치해야 하는 명령의 개념을 어려워 하는 것 같음.

이전에 조건의 만족을 다룬 IF에 대해 다룬적이 있음.

무한루프내에 IF를 두고 특정 조건이 만족하면 멈추는 컨셉이 있긴 했지만, 

이번엔 조금 또 다른 개념으로, ELSE가 들어 간것.


그리고, 기회라는 변수를 두고, 허용하는 횟수만큼의 확인이 있는데, 

여기에 음수/양수에 다른 커짐/작아짐 등도 있고, 이것이 IF/ELSE와 함께 합쳐지니, 어려워 하는 듯

처음에는 어떻게 해야 할지 잘 몰랐으나, 적절히 힌트를 주고, 

또 이렇게 저렇게 구성해서 실행한 경우에, 왜 그렇게 되는지 설명을 해주니, 금방 해내긴 함.


어렵긴 하지만, 주제가 게임 형식이라서 그랬는지 흥미가 유지되기는 함.


지속적으로, 초등2학년 수준에서는 조금 어려운 개념들이 나오기에, 

적절히 넘길것은 넘기고, 또, 필요하면, 이번처럼 2주에 나누어서 하거나 (또는 복습) 하는 방식으로

너무 조급하게 나가지 말아야 할 것 같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