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 강의를 보다 효과적으로 진행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방법들을 사용해 보세요.
학생들에게 상세한 강의계획서를 주고 그것에 관해서 자주 언급한다.
간단한 진단 시험이나 짧은 질문지를 통해 학생들이 이미 알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를 알아 본다.
강의를 시작하면서 무엇을, 왜 말하려고 하는지 학생들이 알게 한다.
자세하게 적어주려고만 하지 말고, 학생들과 시선을 접촉하면서 그들이 이해하고 있는지 알아야 한다.
칠판에 판서를 할 경우, 판서를 어떻게 하고 있는지 점검한다. 교실 뒤에서도 보이는지, 읽기 쉬운지를 점검한다.
강의 중에 학생들에게 질문을 한다. 질문을 하면 학생들은 더 능동적으로 학습 과정에 참여한다.
학생들에게 작은 과제나 퀴즈를 자주 주어서, 그들이 내용을 이해하고 있는지 점검하고, 학생들에게도 자신의 상태를 알게 한다.
'자 이제 이건 여러분이 다 알죠'(많은 수는 모른다.) 혹은 '이거 몰라요?'(스스로 멍청하다고 느끼게 된다.)와 같은 말은 하지 않는다.
강의를 마무리하며 학생들의 질문을 받기 위해 5분 정도를 남겨 둔다.
학생들이 작은 스터디 그룹을 형성하도록 장려한다. 작은 팀 과제를 주어서 서로 알고 지내도록 도와준다.
학기 중에 한두 번 정도, 수업에 대한 피드백을 받을 수 있는 질문을 한다. 두 세 개 정도 질문을 하고 답변을 적어 내 달라고 한다. 질문의 예로 '수업 내용 중 아직 모르는 것이 있나요? 있다면 무엇인가요?', '이 수업과정을 개선하기 위해 제안할 것이 있나요?' 등이 있다.
학생들의 피드백 내용을 다음 수업 시간에 알리고, 바꿀 수 있는 것과 없는 것이 무엇인지, 바꿀 수 없는 것 에 대해서는 왜 바꿀 수 없는지를 밝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