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의 잘하기

토의식 수업 전략

by 바보천사 2008. 1. 19.
토의식 수업에서 학생들은 서로 의견을 주고 받으면서 문제의 해결책을 찾아갑니다. 그런데 아무도 자신의 의견을 발표하지 않으려 하거나 소수 학생들만 토의에 참여하는 등 토의식 수업이 원활히 진행되지 않을 경우, 교수자는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토의식 수업에서 학생들의 참여도를 높일 수 있는 전략을 소개합니다.


1. 아무도 먼저 자신의 의견을 발표하지 않으려는 경우에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 쉽고 구체적인 질문으로 학생들에게 주제를 다시 한 번 안내해 줍니다. 좀 더 쉽고 구체적인 질문을 통해 학생들에게 자신감을 주어 의견을 발표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질문을 할 경우, 학생들이 충분히 생각할 시간을 주고 난 후 자발적으로 답변을 할 때까지 기다리거나, 너무 시간이 지체되는 경우에는 한 학생을 호명하여 자신의 의견을 밝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학생들에게 정답은 없다는 것을 인지시켜 주어야 합니다.


2. 소수의 학생만이 토의에 참여하는 경우에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 소그룹 토론을 시도하여 모든 학생들에게 참여 기회를 줍니다. 경우에 따라 사전 지식이 풍부하거나 발표를 잘 하는 학생 중심으로만 토의가 이루어지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이 때 교수는 소그룹 토론을 시도하여 모든 학생들의 자신의 의견을 말해볼 수 있는 기회를 줍니다.

☞질문을 하고 모두 간단하게 답변을 써보도록 한 다음, 몇 명 학생을 지목하여 발표하게 합니다.

☞만일 한 두 명이 전체 토론을 장악하는 수준이 되면, 다른 학생들에게 그 의견에 찬성하는지 반대하는지 질문합니다.


3. 조용한 학생을 격려하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나요?

☞구체적인 임무를 부여해 줍니다. 예를 들어 학생의 이름을 부르면서, “다음 시간에 지난 10년간 서울시의 인구변화에 대하여 조사해서 발표해 주세요.” 라는 과제를 주어 참여 기회를 만들어 줍니다.

☞말이 없는 학생이 입을 열 때에는 좀 더 호의적인 표정으로 들어주고 칭찬해 줍니다.


토의식 수업에서 교수자는 주제를 명확하게 제시해야 합니다. 또한 학생들이 적극적이고 활발하게 토의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학생들의 의견에 긍정적인 반응과 함께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하고 소그룹 토론 등을 통해 모든 학생들이 자신의 의견을 이야기할 수 있도록 학생들을 격려해야 합니다.


(출처: ▶ 나승일(2004). 대학에서의 효과적인 교수법 가이드. 서울: 서울대학교 출판부 / 동국대학교 교수학습개발센터(2006). 좋은 수업을 위한 Teaching Guide 55. 서울:동국대학교 교수학습세개발센터 )

'강의 잘하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효과적 판서법  (0) 2008.01.19
대형 강의 진행 방법  (0) 2008.01.19
좋은 질문  (0) 2008.01.19
강의 첫시간 활용  (0) 2008.01.19
학습동기 유발하기  (0) 2008.01.19